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대장내시경 금식시간, 검사 전 주의사항

반응형

 

건강검진 시즌이 왔다.

연말이 되면서 건강검진을 아직 받지 못한 사람들이 미루고 미뤘던 건강검진을 받느라 바쁘다.

건강검진 중 40대이상에게 권장하는 항목인 대장내시경의 금식 시간과 검사 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내시경 검사란?

대장내시경 검사는 항문으로 내시경을 삽입한 후 대장의 내부와 대장과 인접한 소장까지 검사하는 것이다.

대장내시경 검사에 사용되는 내시경은 광섬유로 연결된 카메라가 달려있고, 길이가 1.3~1.7m에 달한다.

항문에 직접적으로 삽입되기 때문에 보통 수면내시경의 방법으로 한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이 비워진 상태로 검사를 해야 하므로 검사 전 금식을 해야한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하여 섭취해야하는 음식은?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있다면 일주일 전부터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완벽한 검사를 위해서는 장청소가 완벽해야 하기 때문에 장청소를 위해 음식 조절을 하는 것이다.

1주일 전부터 주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1주일 전 3일 전 2일 전
금주, 기름진 육류, 튀긴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 잡곡, 버섯, 씨있는 과일 김치, 콩나물, 미역, 김 등 해조류

표에 있는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여야 하며, 변비가 있는 경우는 식단조절을 필히 해야한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음식은?

대장내시경을 하루 앞둔 날에는 흰쌀죽이나 건더기가 없는 맑은 국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녁부터는 금식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가볍게 먹는 것이 좋다.

 

대장내시경 금식시간은?

대장내시경 전날 오후 6시부터는 금식을 하며 병원에서 처방해준 장정결제를 복용법에 맞춰 복용해야한다.

탈수와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대비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며 장청소를 해야한다.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궁금한 사항들이 해결되길 바라며,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혹시 모를 질병에 대비하여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