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갑자기 살찌는 이유, 갑상샘저하증 증상과 원인은?

반응형

 

가을이 오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이 많다.

오죽하면 천고마비라는 말이 있겠는가

 

하지만 가을이라고 하더라도 갑자기 체중이 증가한다면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봐야한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의욕이 없으며,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퇴함을 느낀다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의심해봐야한다.

 

 

갑상샘 저하증이란?

갑상샘 저하증은 이전 명칭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다.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지 않아 체내의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 도는 결핍인 상태를 뜻한다.

 

원인으로는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 생성량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 자체의 문제로 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갑상샘 저하증 증상은?

갑상생 저하증은 의욕이 떨어지고 무리하지 않았음에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기억력이 감퇴되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손과 발, 얼굴이 붓게 될 수 있고, 식욕이 감퇴되어 과식하지 않아도 쉽게 체중이 증가하여 비만으로 연결될 수 있다.

소화기능에도 영향을 끼쳐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흔히 생리의 양이 증가할 수 있다.

 

갑상샘 저하증 진단법은?

갑상샘 저하증 및 갑상선질환은 뚜렷하게 느낄 정도로 자각하기 힘들다.

상당한 시간동안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을 점검할 수 있는 혈액 검사를 해야 한다.

위에서 소개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해당한다면 혈액 검사를 하여 혹시 모를 갑상샘 저하증에 대비하도록 하자.

 

갑상샘 저하증 치료법은?

갑상샘 저하증은 혈액검사 또는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진단받은 갑상샘 저하증은 월 간격으로 기능검사를 통해 약의 농도 조절을 하여 치료하며,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어 감정 기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와 수액 치료 등을 병행하여 치료를 해야 한다.

반응형